생각청소

[도서] 하브루타 질문 수업에 다시 질문하다.

카이노스123 2022. 1. 29.
반응형

1. 하브루타 질문 수업에 다시 질문하다.

1) 책소개

하브루타 질문수업에 다시 질문하다.

글 양경윤 그림 김차명 / 테크빌 교육 출판사. 2019년 12월

2. 목차

1부 [질문 수업 전] 질문 놀이로 시작하자! 

● 교사와 학생, 질문 놀이로 쉽고 즐겁게 

 

Q1 왜 질문 놀이로 시작하죠? 

Q2 질문 놀이가 뭐죠? 

Q3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질문 놀이는? 

Q4 질문의 넓이를 더할 수 있는 질문 놀이는? 

Q5 질문의 깊이를 더할 수 있는 질문 놀이는? 

● 교실 구조, 사람의 얼굴을 보는 책상 배치 

 

Q6 왜 ‘ㄷ'자(마제형) 배치를 해야 할까? 

Q7 왜 2명의 짝이어야 할까? 4인 모둠은 안 될까? 

● 학부모, 학생에게 신뢰를 쌓아라 

Q8 행복한 질문 수업이 되기 위한 교사와 학생의 약속은? 

Q9 학부모님을 위한 안내는? 

옆반 쌤 이야기_이혜경 선생님 

 

 

2부 [질문 수업 중] 질문 수업 원칙을 잡아라! 

: 알아 두면 쓸모 있는 신기한 6가지 원칙 

● 원칙 1. 수업은 재미있어야 한다 

Q10 수업이 재미있으려면? 

 

● 원칙 2. 아는지 모르는지 스스로 확인하게 하라 

Q11 아는지 모르는지를 어떻게 알 수 있지? 

 

● 원칙 3. 스스로 선택하게 하라 

Q12 선택했다고 느끼게 하려면? 

 

● 원칙 4. 생각과 배움을 공유시켜라 

Q13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공유는 어떻게 할까? 

 

● 원칙 5. 교육과정, 질문 수업, 평가를 일체화하라 

Q14 질문 수업에서 교-수-평 일체화는 어떻게 할까? 

 

● 원칙 6. 에세이 쓰기로 배움을 내면화하라 

Q15 배움의 내면화는? 옆반 쌤 이야기_황효주 선생님 

 

3부 [질문 수업 후] 함께 성장하자! 

● 질문 수업으로 함께 공부하며 성장하라 

Q16 질문 수업으로 성장하려면? 

Q17 ‘함께 하기’의 공부 방향은? 

Q18 수업 나눔을 쉽게 하려면? 

Q19 수업일지로 수업 성찰하기 

옆반 쌤 이야기_이미선 선생님 에필로그

3. 읽으면서 배운 점

질문을 통해 학습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까바놀이 / 까만놀이 / 까주놀이

학생들이 질문을 만들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가 뭘까? 그 이유는 '해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아니 질문을 할 기회와 길이 막혔기 때문일 것이다.

발문: 어떤 내용을 알고 있는 사람이 모르는 사람에게 질문하는 것

교사가 가르친다는 의미의 발문보다는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하는 질문을 배움을 찾아가도록 도와주는 발문이 필요합니다.

교사의 노력

학생들의 질문을 어떻게 조합하고 연결할 것인가?

학생들의 질문을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

학생들의 질문을 어떻게 구체적이고 본질적으로 변화시킬 것인가?

많은 질문들을 어떤 순서로 제시할 것인가

성취 기준에 맞게 되물어 줄 수 있는가?

교사가 '합종연횡' 해 본 적이 없다.

이기는 가위바위보 - 지는 가위바위보를 경험해 봐라. / 이기는 가위바위보가 우리의 뇌 속에 자리잡혀 있기 때문에 상대방의 손을 보고도 지는 것이 이기는 것임에도 자연적으로 이기는 가위바위보를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철학적 탐구공동체의 '까삼총사'에서 가져온 것이지만 하브루타 식의 변형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설명을 듣는 순간부터 흥미가 뚝 떨어진다.

 

교사: '까바'는 무슨 뜻일까? 짝과 함께 추측해 보세요

교사: 여러분이 추측한 놀이도 아주 재미있고 좋은 아니디어 입니다. 그런데 선생님이 생각한 놀이와 조금 다른 것같아dy. 선생님이 생각한 놀이는 어떤 걸까요 힌트를 드리겠습니다. 힌트는 '질문'이고 '까바'는 줄임말입니다. 다시 짝과 함께 추측해 보세요

까바 놀이는 상대방이 하는 말을 그대로 받아서 맨 끝 문장만 바꾸면 됩니다.

예) 학교에 다녀왔습니다. - 학교에 다녀왔습니까?

질문하기

시간, 관찰 관계

까바놀이의 장점

  • 잘듣게 됩니다.
  • 기다림을 배우게 됩니다.
  • 관찰력이 좋아지고 자세히 보는 힘이 길러집니다.
  • 상황파악 능력이 좋아집니다.
  • 합리적 의심을 하게 됩니다.

'까만놀이'는 그저 ~까로 끝나는 질문 형태의 문장을 만드는 놀이입니다.

 

까주놀이는 질문을 주고 받는 것입니다.

까주 놀이의 깊이를 더해주는 '꼬질꼬질'놀이.

꼬질꼬질 놀이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 놀이"라는 의미입니다.

주제에 맞는 질문을 각자 3개 만듭니다.

짝에게 질문을 던집니다.

2인 1조의 짝 ,

1:1 학습 대화 방식으로? 질문과 대화를 놀이처럼 하기 위해서..

장점

  • 말문을 열기 쉽다.
  • 설득당할 준비, 타협점이 생긴다.
  • 존중의 감정
  • 감정 조절 능력 향상
  • 마주하고 대화하는 즐거움
반응형

'생각청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크릿들  (0) 2022.02.02
데마가 주는 교훈  (0) 2022.01.29
[도서]기도 바이블 /캠벨 몰간  (0) 2022.01.29
[도서] 제자삼는 사역의 기술  (0) 2022.01.29
[도서] 구원을 열망하는 자들을 위하여  (0) 2022.01.29

댓글

💲 추천 글